1. 로블록스란 무엇일까요?
로블록스는 사용자들이 게임을 만들고, 플레이하고, 경험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입니다. 2006년 출시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억 단위의 사용자를 확보하며 놀라운 성장을 거두었습니다. 로블록스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들이 직접 게임을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플랫폼 내에 제공되는 다양한 도구와 아이템을 활용하여 누구나 손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으며, 완성된 게임은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하여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제작 방식은 로블록스를 단순한 게임 플랫폼 그 이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강력한 사용자 성장과 참여도
- 로블록스는 7천만 명이라는 인상적인 사용자 수를 자랑하며, 상당수가 청소년과 어린 연령대의 사용자입니다.
- 사용자들은 하루 평균 2.5시간을 플랫폼에서 보내며, 로블록스는 활성 일일 사용자 수 증가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 로블록스는 게임 제작, 사교, 가상 관계 형성이 가능한 소셜 플랫폼으로 진화했습니다.
수익화 전략 및 수익원
- 로블록스는 13세 이상 사용자를 대상으로 몰입형 동영상 광고를 도입하여 추가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플랫폼에서 개발자들이 유료 구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면서 새로운 수익화 기회가 열리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성인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월마트, 랄프로렌, 나이키, 레고 등 브랜드들이 로블록스에 관심을 보이며 2023년 4분기에만 300개 이상의 브랜드 활성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인공지능(AI)과 확장 현실(XR) 통합
- 로블록스는 16개 언어로 실시간 의사소통이 가능한 AI 챗봇을 도입하며 AI 역량을 과시했습니다.
- 회사는 사용자들을 창작자로 만들기 위해 플랫폼에서 AI 도구를 더욱 확장할 계획입니다.
- 로블록스의 성장세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확장 현실(XR) 기술에 대한 관심 증가와 맥을 같이합니다.
2. 로블록스의 매력 포인트
- 다양한 게임 경험: 로블록스에는 수백만 개의 게임이 존재하며, 각 게임은 사용자들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창의성이 담겨 있어 다양한 테마와 장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액션, 퍼즐, RPG, 시뮬레이션 등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게임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새로운 게임도 매일 추가되고 있습니다.
- 창작의 기쁨: 로블록스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제작하는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래밍 경험 없이도 직관적인 도구와 아이템을 활용하여 게임을 만들 수 있으며, 완성된 게임을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하여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창의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며, 사용자들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 사회적 교류: 로블록스는 게임을 통해 다른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게임 내에서 친구를 사귀고, 팀을 이루어 함께 게임을 즐기거나, 게임 제작에 협업하는 등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에게 소속감을 제공하고, 긍정적인 사회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 경제 시스템: 로블록스는 가상 화폐인 로벅스(Robux)를 통해 경제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사용자들은 게임 플레이, 아이템 구매, 게임 제작 등을 통해 로벅스를 얻을 수 있으며, 로벅스를 사용하여 다양한 아이템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 시스템은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플랫폼의 지속적인 성장을 뒷받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로블록스 주식 전망
로블록스는 2021년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이후 주가가 급격히 상승하며 높은 성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경제 침체 우려와 투자 심리 악화로 인해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로블록스는 아직 초기 성장 단계에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사용자 증가와 플랫폼 확장을 통해 높은 성장 가능성을 지닌 것으로 평가됩니다. 특히,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로블록스는 주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Roblox, 목요일 개장 전 1분기 실적 발표 예정
비디오게임 회사인 Roblox의 매출이 전년 대비 18% 증가한 7억 7200만 달러, 예약 판매(bookings)는 19% 증가한 9억 23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수치는 팩트셋(FactSet)에 의해 조사된 애널리스트들의 예측치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은 또한 Roblox의 순이익 손실이 2억 6900만 달러에서 3억 2600만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와 함께 이자, 세금, 감가상각 전 조정이익 (EBITDA)은 5300만 달러에서 7600만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전 분기는 Roblox가 성장 가이던스를 제시한 첫 분기였다. 1월부터 3월까지 Roblox는 플랫폼 전체 이벤트를 다시 도입했고, 사용자 개발자들이 3D 콘텐츠 생성을 간소화하고 가속화할 수 있도록 새로운 AI 도구를 추가했습니다.
4. 투자 시 고려 사항
로블록스에 투자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 경쟁 심화: 게임 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새로운 플랫폼과 게임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과 콘텐츠 확보에 힘써야 합니다.
- 수익성 확보: 로블록스는 아직 수익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향후 수익 모델을 개선하고 수익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쟁 환경과 과제
- 로블록스는 포트나이트와 포트나이트 내에서 경험을 직접 구축할 수 있는 Unreal Editor for Fortnite(UEFN)로부터 경쟁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 포트나이트는 디즈니와의 파트너십 등을 통해 젊은 게이머들을 적극 공략하고 있어, 로블록스의 주력 사용자층에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 로블록스는 광고 수익과 사용자 경험 사이의 균형을 잡아 광고로 인한 피로감과 반발을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제에도 불구하고 애널리스트와 투자자들은 로블록스의 미래 전망에 대해 적정 수준의 낙관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가 빠른 성장을 지속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도입하며, AI와 XR 등 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월스트리트에 장기적 잠재력을 입증하는 데 중요할 것입니다.
[주요 출처]
Roblox Expected to Report 1Q Top-Line Growth and a Wider Loss
Roblox is expected to post 1Q results before the bell Thursday. The videogame company is expected to report that revenue grew 18% from a year earlier to $772 million and bookings grew 19% to $923 million, according to analysts polled by FactSet. Analysts a
www.barrons.com
https://finance.yahoo.com/news/3-reasons-why-wall-street-120028362.html
Roblox has a stunning 70 million users, but it still has to prove itself to Wall Street
This Thursday before the bell, Roblox will report its first quarter earnings. And it will have to prove to Wall Street there’s more growth up ahead.
finance.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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